[장염]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Top5
장염에 걸리면 대부분 일주일 이상 화장실을 들락거리며 매우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을 때가 많은데, 몸에 탈수가 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조금 매가 나아지더라도 위와 장에 순한 음식을 먹어주면서 서서히 회복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럼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장염이란? 원인은?
장염은 장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장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감염성, 세균성, 원충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중 우리가 잘 아는 노로바이러스나 로타 바이러스는 감염성 장염이고, 콜레라, 장티푸스 등은 세균성 장염입니다.
장염의 핵심 원인은 자극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바이러스나 세균뿐 아니라, 매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은 장 속에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장염 증상이 자주 반복된다면 육류를 줄이고 채소 양을 늘려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장염 증상
장염은 지속적으로 복통을 일으키며, 여름철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도 음식이 상하고 세균에 의해 장이 안 좋아지면 설사와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경우에는 고열 혹은 구토감, 체력 저하 등의 여러 증세가 나오기도 합니다. 설사 같은 심각한 배변 상태가 있을 경우에는 항문질환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장염은 한번 발생하고 재발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염증을 잡고 면역력을 올리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Top5
장염으로 설사가 심한 경우 1~2일 동안 금식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세요. 그리고 증상의 호전도에 따라 '미음 → 죽 → 밥'의 순서로 음식을 먹어주세요.
TIP) 이온음료은 좋은가요? - 이온 음료는 수분보충에는 도움이 되지만 당 성분이 설사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1. 두부
º 두부는 속을 편하게 하는 식품으로 소화에 부담이 없고, 식물성 단백질 또한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º 고단백 식품인 두부는 충분한 열량 제공과 빠른 흡수로 부담 없이 섭취하는 재료입니다.
2. 매실
º 매실에는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해주어 장염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해주는데 두음을 줍니다.
3. 바나나
º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펙틴은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내어 장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설사 및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4. 양배추
º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위 점막을 보호하기 때문에 위염이나 장염과 같은 위장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캐모마일
º 따뜻한 캐모마일은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배탈이나 복통 증상을 완화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차입니다.
º 탈수증이 자주 일어나는 장염환자에게 수분 보충에 도움을 줍니다.